만 1개월 미만의 신생아들의 총수면시간은 대략 하루 16시간 이상이나 되지만 연달아 계속 자는 시간은 짧습니다. 사람의 수면 패턴은 크게 REM(Rapid Eye Movement) Sleep과 Non-REM Sleep으로 나뉘게 되는데 신생아 시기에는 얕은 잠에 해당하는 전자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깊은 잠에 빠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며, 일단 잠이 들어도 쉽게 깨고 오래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이것은 나이가 들면서 차차 숙면에 해당하는 Non-REM Sleep 의 비율이 늘어나면서 오랜잠을 잘 수 있도록 바뀌게 됩니다. 생후 3개월경 대부분의 아기들은 밤에 7-8시간 깨지 않고 잘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2개월까지는 4-5시간 계속 자려고 하면 깨워서라도 수유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만 1개월 이전의 아기가 4시간 이상 너무 오래 자려고만 한다면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신생아들이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자주 깨서 우는 원인으로는 영아산통이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생아라 해도 너무 자주 2시간도 못되어 계속 깨어난다면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즉, 오후나 초저녁에 낮잠을 차차 줄이며 많이 놀아주면서 취침전 수유량을 늘려 되도록 밤에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밤과 낮을 구별하는 시기도 대략 3-4개월정도 되어야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