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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과 딸 최적의 학습법 2010-06-03 17:3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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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세~12세 : 아들과 딸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칭찬하기!

아들

1. 아이가 잘하는 것을 칭찬한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칭찬받을 일보다, 교정받을 일이 더 많아진다.

그렇다고 규칙을 배워야 할 초등학교 시절, 무조건 받아주면서 혼내지 않을 수도 없는일.

규칙은 꼭 지켜져야 한다는 것을 확살히 알려주면서, 아이가 잘하는 것을 찾아내 충분히 칭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잘못한 일은 확실히 교정해주고, 잘한 일은 가능한한 많이 찾아내 구체적으로 충분히 칭찬해 주는 것이

이시기 학습의 기본원칙이다.

2. 할일을 적어주고, 눈을 보고 말한다

남자아이들은 숙제도 잘 안하고, 잘 씻지도 않고, 물건을 제자리에 두지도 않는다.

해야 할 일은 잊어 버린다, 이러한 행동은 남자아이가 가진 뇌의 특성과도 관련이 있다.

따라서 아이의 일에 계속 참견하고, 잔소리 할것이 아니라 할일을 미리 적어주고

하지 않았을때에는 자신이 책임지게 한다.

또한 아이의 잘못이나, 해야할 일을 알려줄때는 아이의 눈을 보고 말하도록 한다.

남자아이는 자신의 눈을 보고 하지 않은 말은 잘 듣지 못한다.

3. 애완동물을 키우게 한다

남성의 뇌 특성상 남자아이는 여자아이에 비해 감성이 부족하다, 이를 보완해주려면 직접 체험하는 것을

선호하는 특성을 이용하도록 한다, 오리나, 토끼, 햄스터, 거북이 등 직접 애완동물을 키워보면서 감정이입을 유도한다.

4. 악기 연주와 같은 음악교육을 한다.

음악교육은 주로 여자아이들에게 많이 시키는데, 사실 음악에는 공간적인 상상력이나 형태 인식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어, 남자아이가 가진 특성에도 맞고, 단점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소리를 다루는 교육은 언어의 뇌를 발달시키므로 언어영역에 약한 남자아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악기를 다루면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5. 아이의 친구에게 관심을 갖는다.

남자는 조직적이고 여자는 개인적이다.

남자는 조직안에서 무언가를 이루고 인정을 받았을때 성취감을 느끼지만, 여자는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정체성을 만들어 간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여자아이는 친구와 상관없이 스스로 공부해서 얻는 결과에 자긍싱을 갖지만, 

남자아이는 조직이 중요하다 보니 친구들 사이에서의 인정이 중요하다.

만약 좋지 않은 친구들과 어울리며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범생이라고 생각한다면 친구들이 놀릴까봐 공부를 잘하지 않는다.

남자아이의 경우 우등생집단속에 속해 있어야 우등생이 되는 경우가 많다.

6. 듣기 교재보다는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다.

누누이 말하지만, 남자아이들은 세심하게 듣지 못한다, 

귀로 듣는 것은 흘려버리는 경향이 있다, 

효율적인 학습을 원한다면, 듣는 교재보다는 보면서 듣는 교재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각교재는 움직임을 보여주거나 주위 체험과 관련된 것이라면 더욱 좋다.

7. 상상을 요하는 책보다 사실 위주의 동화책을 준다.

대부분의 남자아이들은 환상적인 이야기, 사랑스럽고 따뜻한 이야기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그보다 현상을 밝히고, 사실을 다루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따라서 남자아이에게는 권장도서를 읽도록 강요할 것이 아니라, 외계인이나, 인체

허클베리핀의 모험이나 보물섬같은 아이의 구미에 맞는 책을 권해야 한다.

일단 독서가 재미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자연스럽게 문학의 취향도 넓어져서

점점 다양한 분야의 책을 스스로 찾게 된다. 

1.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때까지 기다린다.

유아기나 아동기에 있어서 흔히 여자아이는 남자아이보다 모든것을 잘 해낸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내면을 들여다 보면 여자아이는 자신이 필요한 이상으로 너무 많은 도움을

너무 빨리 받고 있다.

뛰다가 넘어져도 남자아이보다 여자아이를 얼른 일으켜준다.

책을 읽을때도 여자아이가 틀리면 얼른 수정해준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에서 여자 아이는 의존적인 성향을 키우게 된다.

안쓰러워도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때까지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또래와 어울려 땀을 흘릴 수 있는 운동을 가르친다.

여자아이들은 혼자서도 잘한다, 하지만 혼자서만 잘해서는 안된다.

다른 사람과 경쟁도 해보고, 때로는 이겨도 보고 져보기도 하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태권도, 축구, 농구, 수영등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해볼 수 있는 운동을 가르친다.

조금 거친 운동을 해서 다쳐도 된다

자신의 신체를 최대한 움직여 보면서 아이를 뇌속에 새로운것을 도전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게 된다.

3. 들으면서, 입으로 되뇌이면서 학습하게 한다.

여자아이는 한번에 여러 가지 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 이때문에 남자아이들보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여자아이가 학습을 할때 이런 단점을 보완하려면

입으로 소리내어 읽거나, 들으면서 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대한 감각을 많이 이용해서 학습해야 다른 곳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는다..

4. 아이가 문제를 말하면 진심으로 받아 들인다.

여자 아이는 자신이 감정이입을 잘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문제에 감정이입을 해주기를 바란다.

여자 아이가 문제를 말했을때는 진심으로 문제를 아이만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한다.

아이의 입장에서 문제를 풀기위해서 함께 노력한다.

여자아이는 자신을 진심으로 받아주는 사람을 신뢰한다, 신뢰가 있어야 무슨 교육이든 가능하다.

5. 설명을 해준후 경험하게 한다.

여자아이는 남자아이만큼 경험을 즐기지 않는다. 그래서 간혹 과학이나 수학등의 과목에서

남자아이보다 낮은 점수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충분히 납득할 만한 설명을 듣고

직접 원리를 발견하게 한 후 실험하게 하면 남자아이 못지않은 실력을 발휘한다.

여자아이에게는 새로운 체험이나 실험을 하기전, 반드시 그것을 하는 이유와 어떤 결과를

예측하는지를 충분히 설명해준다,

여자아이는 납득이 되어야 학습에 관심을 보인다.

6. 외국어 학습이 유리하다.

여자 아이는 남자아이보다 말을 잘하고, 언어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외국어 학습에 유리하다.

영어 교육의 경우,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발음이나 암기에서 여자 아이가

남자아이보다 더 높은 성취를 보이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영어에 국한하지 말고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언어를 택해 하나정도 가르쳐 보이는 것도 괜찮다.

남들과 달리, 자신만이 할 수 있는 특기를 갖는 것은 자존감을 키워주는데 도움이 된다.

7. 무엇을 가르치든, 아이에게 선택하게 한다.

여자 아이는 대부분 부모의 말을 잘 따른다. 이런저런 학원을 보내도 군소리 없이 잘 다닌다.

물건을 사줄때도 엄마가 골라주는것을 좋아한다.

여자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많아지면 아이는 점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잃어 버린다.

어릴 때 부터 사소한 것이라도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원하는 것을

선택하게 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출처] 아들과 딸, 최적의 학습법은 따로 있다 .(6세~12세) 2탄|작성자 두 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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